공지사항/보도자료 GREEN TREE DENTAL

돌출입 치아교정 발치 없이 가능할까?
2014-06-20 15:59:43

돌출입 치아교정 발치.JPG



첫인상은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참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모두가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고쳐보기 위해 시도를 하기 마련이다. 좋은 첫인상을 방해하는 요인 중 한가지는 바로 돌출입이다.

돌출입일 경우 왠지 화가 나 있는 것 같기도 하고, 투덜대는 것 같이 보여 좋은 첫 인상을 주기 어렵다. 또한 실제 건강 상으로도 여러 가지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해 치아교정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돌출입이란 우리가 흔히 얼굴을 옆에서 보았을 때, 코 끝이나 턱 끝에 비해 앞으로 튀어 나온 상태를 말한다. 그래서 쉽게 입이 튀어 나왔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돌출 입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다.

첫 번째로는 위아래 턱뼈는 정상적인 위치에 있는데, 치아만 앞으로 경사지게 튀어 나온 경우이다. 두 번째로는 치아는 가지런하지만 치아를 담고 있는 위아래 턱의 잇몸 뼈 자체가 튀어 나온 경우이다. 세 번째로는 잇몸 뼈와 치아가 함께 경사지게 튀어 나와 전체적으로 입이 앞으로 나온 것처럼 보이는 경우이다.

원인이 다양한 만큼 치료 방법도 다양한데, 사람들이 흔히 돌출입 치료를 머뭇거리는 것은 바로 발치를 한다고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사람마다 다르다. 앞니부분 교정은 대부분 비발치로 진행이 되지만, 전체적으로 교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비발치 또는 치아교정 발치 후 교정을 진행하기도 한다.

똑같아 보이는 돌출입이라도 상악과 하악의 뼈 자체가 돌출 된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에는 돌출입의 근본원인이 뼈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치아교정 만으로는 입이 들어갈 수 있는 양과 그 한계점이 있어 교정 가능 여부는 치과 전문가와 충분한 상의를 통해 진행해야 한다.

그 시기도 중요한데, 치아와 골격 및 성장에 대한 여러 가지 분석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치아를 이동하는 것 만으로 돌출입이 개선될 수 있다면 튀어 나온 치아를 뒤로 밀어 넣을 공간을 얻은 후 치아 교정치료만으로도 가능하다.

푸른나무치과 강남역점 한정흠 대표원장은 "돌출입 치아교정은 대개 1년 6개월에서 2년 정도로 오랜 시간이 걸리는 치료이다. 긴 시간 치료를 하다 보면 환자는 중간에 자신의 상태가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궁금해 한다. 그래서 중간에 한 번 상담을 더 하므로 현재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를 알려 주고, 환자가 원했던 모습과 다르게 진행이 되고 있다면 바로 잡기도 한다"고 말한다.

한 원장은 이어서 "돌출 입 치아교정은 단순히 입을 넣기 위해 아무렇게나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위와 아래의 교합 그리고 치조골의 양 등도 고려해야 하므로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 상세히 상담을 해야 하며, 치아를 움직이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덧붙였다.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목록보기